[증강현실 거치형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1 DASH - 리뷰 요약 및 총평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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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0 | 댓글: 0 | 조회수: 3439 | 작성일: 2015-09-18 22:50:33

 

 

국내 최초의 증강현실 거치형 내비게이션인 아이나비 X1 DASH를 사용한지도 어느덧 한달이 넘었는데요. 앞서 다섯차례에 걸쳐 포스팅한 내용을 정리하며 마지막 총평을 해볼까 합니다.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의 외관은 언제나 멋졌지만 이번에는 마치 대형TV를 연상케하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나왔습니다. 클리어타입 디스플레이에 검은 베젤을 두르고 하단에는 사운드바를 연상시키는 은색의 포인트를 줘서 디자인적인 요소는 물론 거치시 안정적인 지지대 역할도 함께 합니다. 크기는 180 x 113.5 x 21.5mm에 무게가 390g으로 상당히 가벼워졌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17.8cm TFT LCD에 아이나비 특유의 와이드 화면이며 HD급 720P 800 X 480의 해상도로 마하2 에어와 동일합니다. 아쉬운점은 정전식이 아닌 감압식 TSP 터치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스펙에 있어 가장 달라진점이라고 하면 K11이나 R11과 같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버전은 4.4 킷캣으로 네이버 앱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마치 태블릿PC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PU를 삼성의 AP인 엑시노스를 사용했다는 점도 눈에 띄는데요. 태블릿PC로치면 최신 버전의 OS나 HW는 아니지만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버벅임이나 문제점은 아직까지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이나비 X1 DASH이 증강현실 거치형 내비게이션이라 불리우는 이유는 마치 블랙박스에나 사용할법한 AR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카메라를 전면에 붙여 멋진 AR 모드의 경로 안내를 해주죠.

 

 

 

일반적인 내비게이션과 달리 AR 카메라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장착에 있어 우여곡절이 많았는데요. 케이블의 방향도 주의해야 하고 기존에 블랙박스가 붙어 있다면 위치 조정도 잘 하셔야 합니다. 자가 장착도 좋지만 가능하다면 아이나비 프리미엄 스토어를 방문하셔서 장착하시길 추천 드리고요.

 

보다 자세한 개봉기와 장착기는 첫번째 리뷰를 참고하세요.

 
관련포스팅>

 

 

 [증강현실 거치형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1 DASH - 개봉 및 장착 후기

 

 

 

 

 

아이나비 X1 DASH의 기능 중 백미라고 하면 뭐니뭐니해도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라고 불리게만든 Extreme AR과 함께하는 Extreme ADAS 기능일텐데요. 증강현실이라고 하면 스마트폰 초창기 망한 기능이 아니냐고 할법한 것을 아이나비에서 멋지게 내비에 응용시켰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기 전까진 저도 그냥 신기하게만 생각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면 항공지도나 익스트림3D지도는 다시는 안 볼 만큼 운전 중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멋지고 실용적입니다.

 

 

 

특히나 EXTREME ADAS 기능 중 세계최초로 구현했다는 PLCA 차로변경알림 기능이 유용한데요. 초행길에 길을 잘 못 들어서거나 고속도로에서 엉뚱한 갈림길로 빠지지 않도록 도와줘 내비를 쓰면서도 불편했던 점을 크게 보완 했습니다.

 

 

 

역시 ADAS에 새롭게 추가된 FVSA 앞차 출발 알림 기능 또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깜박 하고 딴짓을 하다가 신호 바뀌는걸 놓쳐서 성질 급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빵빵 거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죠. ^^

 

익스트림 AR과 ADAS에 대한 보다 자세한 리뷰는 두번째 리뷰를 참고하세요.

 

관련 포스팅>

[증강현실 거치형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1 DASH - Extreme AR & ADAS

 

 

 

 

 

 

 

아이나비 X1 DASH는 Extreme AR 지도와 함께 Extreme 3D 지도를 제공하는데요. 아쉽게도 항공지도는 제공하지 않지만 Extreme AR에서 사용하던 Extreme ADAS 기능을 3D 지도에서도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층 진보된 익스트림 3D 지도에 더해

 

 

 

차로 변경 예보 알림 PLCA는 물론

 

 

신호등 변경 알림 TLCA도 3D 지도에 맞는 그래픽과 소리로 알려주죠.

 

보다 자세한 Extreme 3D 지도와 ADAS 기능은 세번째 리뷰를 참고하세요.

 

관련포스팅>

 아이나비 X1 DASH - ADAS 기능을 Extreme 3D 지도에서도!

 

 

 

 

 

 

 

 

 

아이나비 X1 DASH는 내비게이션에서 흔히 사용하는 윈도우즈가 아닌 안드로이드 킷캣 4.4 OS를 사용합니다. 때문에 내비에 설치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같은 기본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마치 태블릿PC처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네이버 앱스토어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앱은 물론 다양한 게임도 설치할 수 있죠. 물론 호환성 문제가 있어서 안되는 앱도 있고 정전식이 아닌 감압식 터치라 불편한 면은 있지만 다양한 앱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내비에 비해 활용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태블릿PC를 구입하면 많이들 해보시는 안투투(AnTuTu) 벤치마크를 해봤는데 샤오미 홍미 노트보다 조금 낮은 샤오미 미2 스마트폰 정도의 점수가 나왔네요. 물론 높지는 않지만 내비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자세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및 기본 앱 활용기는 네번째 리뷰를 참고하세요.

 

관련 포스팅>

아이나비 X1 DASH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활용하기

 

 

 

 

 

 

 

 

 

 

아이나비 X1 DASH는 그동안 아이나비에서 축척한 19년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가장 빠른 실시간교통정보 시스템이라는 TLink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PEG이나 앞서 제공하된 Tcon+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방대한 데이터로 25만 교통링크를 적용한 실시간 교통정보 시스템, 라이브 검색, 무선 OTA 업데이트, 날씨 정보 등을 제공해 실시간 정보와 검색을 위해 스마트폰을 만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LIVE 통합검색은 포털 사이트와 동일한 검색 환경을 제공하며 초성검색은 물론 추천 검색어 오타교정까지 해줘 보다 편리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아이나비 내비를 쓰면서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 별도로 스마트폰 검색을 하곤 했는데 이젠 그럴 필요가 없어서 너무 좋더군요.

 

 

스마트폰 테더링(핫스팟)을 이용한 TLink 서비스로 다음 로드뷰와 보다 확대된 CCTV 서비스까지 제공해 운전이 한층 즐겁고 편리해졌죠.

 

TLINK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는 다섯번째 리뷰를 참고하세요.

 

관련 포스팅>

아이나비 X1 DASH - 가장 빠른 실시간교통정보 TLink 기능들

 

 

 

 

 

 

 

 

 

이렇게 멋진 기능으로 무장한 증강현실 거치형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1 DASH을 포함한 아이나비 X1 시리즈는 지난 3rd Revolution 발표를 통해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Safety, Smart, Speed 라는 주제로 위에 보이는 커브 속도 경보 시스템, 미러링, 경로탐색 고도화 등 다양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보기>

아이나비 X1 3rd Revolution 자세히 보기

 

 

 

 

 

 

이상으로 앞서 했던 다섯차례 리뷰를 요약해봤는데요. 이렇게 길게 했음해도 다루지 못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 중에 유용한 몇가지를 더 말씀드리면...

 

 

과거에도 있었지만 아이나비 X1 DASH에도 퀵 실행 기능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움직여주면 지도 화면에서 편하게 이동을 할 수 있는데요. 자꾸 잊어버리고 사용을 안하게 되더라고요. 앞으로 꾸준히 사용하며 익혀야겠습니다. 몇 번을 눌러야 할 껄 단 한번으로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니 말이죠.

 

 

내비게이션에 있어 GPS도 중요한 장치인데 아이나비 X1 DASH는 국내 최초 Ublox 8 GPS를 탑재하여 고가 밑에서도 잡히는 괴물급 위성 수신능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Ublox사의 최신 위성항법시스템 모듈인 Ublox8은 GPS 위성뿐 아니라 정밀한 수신력을 자랑하는 러시아 위성인 GLONASS를 동시에 수신해 빌딩 숲, 멀티패스 구간 등에서도 뛰어난 수신률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이전에 사용하던 아이나비 내비들이 타사에 비해 조금 느린게 아쉬웠는데 보다 빠른 수신 성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3rd revolution을 통해 GPS 속도의 최적화도 되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기대되는군요.

 

 

최신의 GPS를 통해 GPS 모드라는 또다른 지도 내비 기능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화면이 지겹고 매번 아는 길이라고 하면 회전정보, 현재속도, 목적지까지 거리, 주행방향 및 과속카메라 안내 등 최소한의 핵심 정보만 보여주는 GPS 모드를 사용하는 것도 흥미롭죠. 하지만 멋진 AR 지도나 3D 지도를 두고 이를 사용할 분이 얼마나 있을런지는... ㅎㅎ

 

 

끝으로 아이나비 매니저의 디자인도 NEW라는 이름이 붙으며 간결하며 변경되었습니다.

아이나비 X1 DASH를 처음 받았을 때 마침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 했을 때였는데 아이나비 매니저를 실행해보니 업그레이드 하더니만 윈10에서 제대로 펌웨어 업데이트와 데이터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었는데 패치가 되서 지금은 문제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최초의 증강현실 거치형 내비게이션이라고 하는 아이나비 X1 DASH를 한 달 이상 사용해본 후 후기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약 2년 전 항공지도 AIR맵을 만났을 때도 놀라웠고 리얼 3D에서 익스트림 3D로 넘어갈 때도 역시 아이나비라는 생각이 들었었지만 이번 Extreme AR과 Extreme ADAS 기능을 사용해 본 후 또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전시된 제품이나 발표회에서 봤을 때는 실제 효용성이 있겠나 싶을 정도로 큰 감흥이 없었는데 직접 제 차에 장착하고 사용을 해보니 다른 내비는 너무 심심해지더라고요. 기본 내비 안내 기능 뿐만 아니라 테더링을 통한 TLink로 보다 빠르고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안드로이드 OS를 이용한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등 새로움과 장점이 많은 내비였습니다만 몇가지 아쉬운 점도 없지 않았습니다. 원가절감을 위해서인지 리모콘 수신부와 음성인식 마이크 기능이 제외되어 마하2에어의 악세사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된 점, 정전식이 아닌 감압식 터치를 지원한다는 점 등인데요. 옥의 티라고 할 정도로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는 부분이지만 아직 지원하지 않는 블루투스 기능을 통한 스마트폰 연동 등을 포함해 향후 또다른 새롭고 다양한 혁신을 기대해봅니다. R.S.d. :)

 

 

 

 

 

 본 포스팅은 팅크웨어로부터 지원을 받아 컨텐츠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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