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미니콤프레샤] 셀프 공기압체크!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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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0 | 댓글: 0 | 조회수: 1872 | 작성일: 2016-04-21 23:17:40

 


어제, 오늘은 봄비가 왔지만 꽃구경이나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자동차를 이용해 교외로 나가기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할 항목 중 하나가 바로 공기압 체크인데요. 요즘 나오는 차량의 경우 TPMS 기능이 의무화되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차들이 공기압 체크나 보충을 위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었습니다.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 휴대용 미니콤프레샤는 자동차나 자전거의 셀프 공기압체크는 물론 공기압 보충이 가능하고 갑작스러운 타이어 펑크로 주행이 어려울 때 Ride-On TMK 타이어 실란트를 이용해 스페어타이어 역할도 할 수 있는 스마트한 제품입니다.


 


지난 5일 올뷰 제공으로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 휴대용 미니콤프레샤(Ride-On SpareChange Tire Mobility Kit(TMK)) - 모델명 S0640-A를 우체국택배로 수령하였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휴대용 가방과 TMK,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 휴대용 미니콤프레샤, 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까지 총 무게는 1.7kg 정도 되며 미니콤프레샤 무게만 1020g으로 측정되네요. TMK는 500g이 살짝 넘는 무게입니다.


 


뒷면에 전원 코드와 에어 호스를 수납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고무에어호스는 50cm로 비교적 짧지만 전원 코드는 3미터나 되다 보니 사용 후 수납하기가 좀 번거롭습니다. 가전제품에 많이 있는 원터치 자동 수납 코드로 만들어지면 좀 편리할 것 같네요. 펌프 등 본 제품의 제조국은 중국인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는 이렇게 눕혀서 사용하는데요. 이유는 앞, 뒤에 펜과 에어홀이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드온 실란트(TMK)라는 제품입니다. 과거에는 대부분 자동차들이 스페어타이어를 넣고 다녔는데 연비를 높이려 이를 빼고 다니는 부들도 많았죠.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연비 향상을 위해 스페어 타이어를 빼고 타이어 리페어킷에 이 자동차 실란트(TMK)를 포함해 대신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 차는 구형이다보니 이런 놈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됐는데요. 450ml의 용량으로 타이어 1개 사용 분량의 1회용 제품이라고 합니다. 실란트는 미국산이라고 나와있네요.


 


사용 방법입니다. 자동차용이니 시가잭 코드로 되어 있는데요. 정격 전류 15A를 사용합니다. 시가잭에 꽂고 시동을 켭니다. 먼저 타이어 펑크가 났을 경우를 가정해 TMK 라이트온 실란트 용기를 위와 같이 미니콤프레샤에 결합했습니다.


 


참, 시동을 켜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할 부분이 있는데요. 에어 호수를 타이어 공기 주입구에 끼우는데 이때 공기 주입구 방향을 3-9시 방향으로 돌리라고 나와 있는데 설명서의 사진은 2-8시 방향으로 되어 있는걸로 봐서 바닥이나 하늘을 향하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3번의 사진은 사용 후 타이어 실란트가 나오는 모습인데요. 반투명한 액체더군요. 이게 펑크 난 타이어 부위를 즉시 메워(직경 6mm의 펑크 90%이상) 1만Km~2만Km 이상을 펑크 수리 없이 운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급하게 펑크 수리를 할 필요 없이 20,000Km 이상을 사용 후에는 수분 증발로 실라트가 엷어지기에 실란트를 제거한다음 펑크 부위를 수리하면 된다고 하네요. 주의 사항은 주입 후 5km 주행을 해 본 다음 펑크 부위가 문제없는지 확인해 공기압이 떨어졌을 경우 한번 더 공기 주입을 할 필요가 있고 100km/h 이상 고속 주행은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설명서가 공기압 주입만을 구분하지 않고 타이어 펑크시의 설명만 나와 있어 멀쩡한 타이어에 TMK를 살짝 주입했는데 실란트는 친환경 소재로 미 캘리포니아 주에서 환경 안전 품목으로 지정되어 있고 인화(-40도~+180도까지 안전하게 사용)되지 않으며 부식되지 않기에 펑크 나지 않은 타이어에 넣어도 문제는 없다고 해서 십년감수했다는... ㅎㅎ

 

 


사용 중 갑자기 휴대용 미니콤프레샤에서 소리가 나지 않기에 실란트만 사용할 때만 소리가 나나 이상하다 싶었는데 알고 보니 시가잭 퓨즈가 나갔더군요. ㅡ.ㅡ;; 지금까지 한 번도 나간 적 없던 퓨즈라 혹시나 하고 퓨즈박스를 열어봤더니만 ㅎ


 


우여곡절을 뒤로하고 나머지 3개의 타이어의 셀프 공기압 체크와 보충을 해봤습니다. 방법은 실란트 주입할 때보다 간단합니다. 실란트 용기를 제외하고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의 에어 호스를 타이어 공기 주입구에 바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차량의 적정 공기압은 보통 운전석 차 문을 열면 문 옆에 스티커로 표시되어 있다고 하는데 제 차 SM525V는 어디로 사라진건지 원래 없는건지 찾을 수가 없더군요. 그럴 땐 타이어 사이드월을 보면 해당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수치가 나와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두번 째 줄 괄호 안에 44 PSI라고 나와 있죠. 보통 이 수치에서 80% 정도라고 많이들 알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35 PSI죠. 이는 좀 높다고 합니다. 국산 승용차는 28~32, SUV는 28~33, RV나 지프는 35~40 정도가 적정 공기압이라고 해서 전 32 정도에 맞추기로 했습니다.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는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에어 호스를 타이어에 연결하면 공기압 체크는 기본으로 해줍니다.

 


확인을 해보니 사진처럼 제 차는 34~36으로 다소 높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중간의 공기 배출 버튼을 눌러 공기압을 32로 맞춰주었네요.

 

 

 

아래는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 휴대용 미니 콤프레샤가 작동시 소음이 얼마나 되는지 어떻게 공기를 넣고 빼는지 확인할 수 있는 영상입니다.

 

 


 

 


본체 뒷면에 보면 다용도 공기 주입 노즐이 들어 있는데요. 이를 이용해 자동차나 자전거 타이어 외에도 보트, 에어메트리스, 튜브, 구기류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 속의 짐볼같이 막노동을 해야 하는 기구에도 매우 유용하겠죠. 아쉬운 점은 자동차 시가잭 전원을 사용하기에 근처에 자동차가 없다면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인데 요즘 가장 범용적인 USB 전원을 지원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면 더욱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의 셀프 공기압 체크와 공기 주입은 물론 실란트를 이용해 타이어 펑크 복구의 스페어타이어 역할까지 하는 라이드온 스페어체인지 휴대용 미니콤프레샤 사용기를 전해드렸습니다. 타이어 점검이 필요할 때 번거롭게 정비소까지 갈 필요 없이 트렁크에 넣고 다니며 언제 어디서나 자동차는 물론 자전거나 다양한 공기 주입 기구에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한데요. 무엇보다 스페어타이어 대신 휴대용 실란트 하나만 갖고 다녀도 펑크 방지 부분 외의 예외적인 경우가 아닌 이상 펑크 수리도 가능하기에 가뜩이나 안 나오는 연비 개선이 되어 매우 좋군요. 참고로 실란트의 유효기간은 타이어 주입 후 처음 장착된 액체 상태 그대로 5년이나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것을 사용할 수 없는 예외적인 경우는 홈페이지(바로가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R.S.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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