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 전후방 QHD 화질, 320도 와이드 화각 성능은? [0]

블랙박스 정보교환 > 사용기
추천: 0 | 댓글: 0 | 조회수: 1479 | 작성일: 2016-11-06 03:29:45

아이나비 퀀텀을 만난지도 벌써 한달이 되가는데요. 지난 주말 장착을 하고 드디어 이 어마어마한 블랙박스를 경험해 보게 됐습니다. 사실 발표회에서 처음 접했을 때만 해도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나비 QXD900 VIEW에 크게 좋아졌단 느낌은 받지 못했었는데요. 직접 사용해보니 드릴 말씀이 참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전방은 물론 후방까지 세계 최초로 QHD 화질을 채용한 초고화질 영상 녹화와 후방 180도 광시야각 렌즈로 전후방 총 320도 와이드 화각을 완성한 사각지대 최소화 영상 녹화 기능에 대한 후기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관련 포스팅 보기>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 신제품 발표회 후기 - 가장 놀라웠던 기능은?

 

 

요즘 프리미엄 블랙박스라고 하면 전후방 2채널의 FHD급이 많고 저렴한 제품들은 HD급이 많은데요. 아이나비 퀀텀은 전방은 물론 후방까지 2채널 모두 QHD를 채용한 고해상도 블랙박스입니다. QHD(Quad HD)가 2560 X 1440으로 1280 X 720 해상도인 HD 보다 4배 더 많은 3,686,400개의 화소(Pixel)를 표현 할 수 있어 화면을 확대했을 때 보다 선명한 결과를 볼 수 있어 사고시 번호판이나 보다 자세한 식별에 유리합니다.



 

 

지난 발표회 후기에서 보여드린 사진인데 쉽게 생각하면 HD의 4배 화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화소가 훨씬 높기 때문에 확대 했을 때 계단 현상 없이 보다 선명한 영상이나 사진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아이나비 블랙박스의 화각은 원래도 최고였지만 이번에는 후방의 사각지대를 더욱 줄였습니다. 전방은 140도로 기존에 사용하던 QXD900 VIEW와 동일하지만 후방은 40도 더 늘어난 180도의 화각으로 위 예시 화면과 같이 상하는 물론 좌, 우 측면을 더 넓게 볼 수 있는 총 320도의 와이드 화각이 되어 끼어들기 같은 사고 규명시 더욱 유용해졌습니다.

 

 

아이나비의 QHD 기능 소개 영상에서 보다 높아진 해상도와 화각을 미리 가늠해 볼 수 있었지만 제 차에 설치한 후 직접 경험해 보니 확실히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직접 제 차에서 녹화한 영상과 캡쳐 화면입니다.

 

먼저 주간입니다.

 

화창한 오후 지하차도 진입 전에 녹화된 영상 캡처인데요. 마치 일반 카메라로 찍은 것처럼 멋지게 보이네요.



 

 

전방 140도의 와이드 화각에 QHD의 해상도라 5차선의 번호판까지 보일 정도입니다. 앞차는 물론 두 대 앞의 번호도 확인이 가능하며 심지어는 유리에 반사된 번호까지 또렷하게 보이는 최강의 화질입니다.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죠.

 

 

 

 

영상을 보면 지하차도를 진입한 직후는 암흑이었다가 이내 야외처럼 매우 밝아지는걸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저조도 환경에서도 가장 밝은 영상을 기록할 수 있다는 울트라 나이트 비전(UNV)의 위력입니다. 주행 중 직접 화면을 보면서도 정말 감탄을 금할 수 없었는데요. 아이나비 QXD900 VIEW에 적용되었던 슈퍼 나이트 비전(SNV) 보다 훨씬 뛰어난데다 주차 모드는 물론 위와 같이 주행 모드에도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이 울트라 나이트 비전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후기에서 보다 자세히 비교해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지하차도를 벗어날 때도 보면 WDR 역광 보정 기능과 울트라 나이트 비전이 작동해 이내 화질이 좋아지는걸 확인할 수 있네요.

 

 

다음은 주간에 고가도로를 지나 모습입니다.

 

여기서 안전운행도우미의 바뀐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요. 발랄한 목소리라 훨씬 좋네요.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전방의 140도를 넘어 180도의 와이드 화각을 느낄 수 있는 후방 캡처 화면입니다. 전방 보다 짙은 선팅에 열선과 사물 반사 등으로 간섭이 심하다보니 화질은 전방 보다 떨어지지만 옆 차선의 두번째 뒤 차량 번호판 정도는 무난하게 확인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영상으로 화각을 확인해보세요.

 

 

야간으로 넘어가기 전에 해질녘에서 야간으로 넘어갈 때의 화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원본을 보면 3장의 캡처 화면 다 번호판이 다 보이는데요. 중간의 사진은 주차 모드의 사진 마지막 사진은 주행 모드의 사진입니다. 둘 다 울트라 나이트 비전이 적용 되었지만 정도의 차이가 보이는데요. 울트라 나이트 비전은 주차 모드시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물론 더 밝게 만들다 보니 노이즈가 늘긴 하지만 보다 명확하게 번호판이나 사물을 인식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죠.



 

 

후방 역시 동일합니다. 주차 모드시 주행 모드 보다 좀 더 밝지만 노이즈는 더 많은걸 볼 수 있죠. 이 화면 역시 원본을 보면 번호판이 모두 식별 가능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야간 화질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주간과 마찬가지로 야간에도 QHD 화질과 140도의 전방 화각은 빛을 발합니다. 바로 앞 차는 물론 양쪽 옆 차선과 그 옆의 차선의 번호판이 야간인데도 보이며 바로 앞 차 외에 그 앞의 차 번호판까지 보일 정도로 좋은 화질입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고속도로를 지나 터널로 들어가는 야간 주행 영상입니다.

야간이지만 옆 차선 번호판 정도는 무난하게 식별 가능하네요.


 

끝으로 야간 시내 주행 후방 영상입니다. 후방은 역시 짙은 선팅도 있지만 카메라 성능의 한계로 QHD에 180도의 화각이라도 해고 번호판 식별은 쉽지 않습니다. 주변이 어두운 고속도로로 들어가면 더한데요. 바로 뒤나 옆 차선의 번호판 정도만 겨우 식별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그래도 와이드 화각과 고해상도로 인해 보다 넓은 화면을 담을 수 있는 점은 장점입니다. 

 

위 캡처 화면은 물론 앞서 보신 사진과 영상들을 보면 하단 좌측에 모델명, 버전, 전압, 날짜, 시간, 속도 외에 B, L, R 이라 표기 된 걸 볼 수 있는데 Extreme ADAS 기능 중 브레이크와 좌,우 깜빡이가 사용 중인지를 표시해주는 것으로 전용 재생 프로그램인 아이나비 Black Viewer로 보지 않더라도 다음 팟플레이어 같은 일반 재생기로도 알 수 있어 매우 유용하네요.

 

 

아이나비 퀀텀 블랙박스를 직접 사용하기 전까지는 FHD를 넘어 QHD까지 굳이 필요한가 싶었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확실히 화소가 많은건 보시다시피 매우 유용합니다. 같은 화면에서도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확대 했을 때 보다 선명하게 번호판이나 사물 식별이 가능한데다 후방은 140도를 넘어 180도의 와이드 화각으로 더욱 넓은 화면을 담을 수 있어 만약의 사고시에 보다 확실히 대비할 수 있겠네요.

 

다음 리뷰는 보다 진화한 주차 모드 녹화인 Super intelligent Detection(SID-지능형 충격 감지 녹화)에 대해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충격과 움직임 감지를 넘어 이제는 아이나비 블랙박스가 소리까지 잡아낸다고 하는데요. 직접 여러 상황을 테스트 해 볼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결과를 기대해주세요. R.S.D. :)

 

‘본 리뷰는 아이나비 퀀텀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제품을 지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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